강황은 노란색과 주황색을 띄는 향신료이며 인도나 동남아시아 또는 중동에서 많이 재배된다. 최근까지도 강황의 탁월한 효능에 대한 발표가 이어지고 있고 각종 매스컴에서도 강황의 효능에 대해 자주 소개되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은 강황의 대표적인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강황을 어떻게 활용해서 섭취할 수 있는지 또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강황가루 효능

(1) 심장마비 예방

진한 노란색을 띄는 강황은 커큐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 이 성분이 심장마비를 예방해준다고 한다.

 

(2) 당뇨 예방

소염제, 산화방지제 역할을 하는 커큐민은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해준다.

 

(3) 항암 효과

강황의 커큐민은 암세포가 더 이상 성장하지 않도록 하는 암 억제 유전자를 활성화 시키고 암의 전이를 막아주는 데 도움을 준다.

 

(4) 치매 예방

강황이 들어가는 음식인 카레를 자주 먹는 인도사람들은 전 세계에서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다고 한다. 그만큼 강황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다.

 

(5) 관절통 완화

강황의 커큐민은 천연 항염증제로 불리기도 하는데 염증을 억제해주기 때문이다. 관절염 통증을 예방하고 진통제의 역할도 한다.

 

(6) 우울증 완화

커큐민은 세로토닌을 증가시켜서 우울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강황가루 먹는 방법

(1) 하루에 2~3번정도 물이나 음료에 타서 먹으면 되는데 양은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잘 조절해서 먹으면 된다.

(2) 밥을 할 때 강황가루를 한 스푼 정도 넣어주면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다.

 

(3) 강황가루는 고기나 생선의 잡내를 없애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고기나 생선 요리를 할 때 강황가루를 한 스푼 정도 넣어주면 잡내도 잡을 수 있고 음식을 통해 강황가루도 섭취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다.

 

(4) 요거트나 우유 등의 유제품이나 샐러드에 강황가루를 넣어서 먹으면 강황가루의 향이 너무 강하게 느껴지지 않으면서 커큐민의 흡수율도 높일 수 있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5) 밀가루반죽을 할 때 강황가루를 약간 넣어주면 거부감 없이 먹기에도 좋고 천연색소처럼 노란빛의 고운 색깔을 예쁘게 낼 수도 있다.

 

2. 강황가루 부작용

임산부나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은 강황가루 섭취를 주의할 필요가 있다.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성인 기준 하루 10g 이내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오늘은 이렇게 강황가루의 효능 및 부작용,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강황이 일상에서 흔하게 섭취하는 향신료는 아니지만 그 효능을 제대로 파악하고 적당량을 잘 섭취한다면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