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는 이미 우리 몸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와 매우 비슷하거나 같은 박테리아이며 건강상에 이점을 가져다주는 박테리아이다. 쉽게 말해서 유익균 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신체는 유해한 박테리아를 죽이고 균류와의 균형을 유지하는 수백만 마리의 박테리아로 구성된 생태계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신체에 나쁜 박테리아가 좋은 박테리아보다 더 많을 때 즉, 신체가 균형을 잃게 되면 면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효모 감염이 일어날 수 있고,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1.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1) 건강증진 및 면역력 강화

유산균은 유해균을 억제하고 전신 면역기능을 활성화 하여 다양한 항체 생산성을 증가시켜준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알레르기나 천식, 아토피, 비염 등을 개선시킬 수 있다.

 

(2) 설사 및 변비 개선

설사와 변비는 항생제 섭취의 일반적인 부작용이며 항생제는 장에 존재하는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생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설사를 치료하고 변비를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항생제 사용과 관련된 설사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3) 정신 건강 문제 개선

프로바이오틱스의 주된 효능은 장과 관련된 것이지만 정신 건강 문제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한 연구결과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한 사람들이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우울증 수치가 감소했고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4) 심혈관 건강 증진

프로바이오틱스는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압을 낮춰줌으로써 심장의 건강을 증진시킨다고 한다. 다양한 유산균을 생성하는 박테리아는 내장에서 담즙을 처리함으로써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킬 수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포함된 요구르트를 2~8주 동안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4%,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5% 감소했다고 한다.

 

(5) 항암 효과

장내 유해균이 증가하면 소화관에 잔류물들이 많이 남아서 유독성 발암물질로 변환되고 그렇게되면 대장암 발생률이 증가하게 된다.

 

장내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발암물질을 생선하는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시키고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항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6) 소화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개선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복통이나 팽만감, 비정상적인 배변과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해균을 억제하여 장이 원활하게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고 소화장애를 개선해준다.

 

(7) 구강 건강

박테리아는 우리의 소화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면 입과 목 감염을 방지하여 치주질환 등 이와 관련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우리 몸은 다양한 종류의 박테리아로 가득 차 있다. 그 중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다양한 효능이 존재하므로 꾸준히 복용하면 많은 이점이 있을 것 같다. 시중에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 및 식품이 나와있으니 성분을 꼼꼼히 따져보고 잘 골라보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