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구연산이라고 하면 찌든 때를 제거하거나 곰팡이를 없애는 등 청소할 때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구연산은 식품첨가물과 같은 식용을 위한 용도로 어느 나라에서나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각종 음료수에는 구연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구연산이 산도를 맞춰주어 음료를 잘 보존할 수 있도록 하는 천연방부제 역할을 하고 음료를 섭취했을 때 신맛을 나게하는 청량한 느낌도 준다. 이 밖에도 위생용품이나 화장품, 의약품보조제 등에도 구연산이 사용되어진다.

 

구연산은 강한 신맛을 내는 물질로 설탕, 녹말과 같은 포도당이 발효되면서 생긴다. 신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 구연산은 식초보다 3배 이상 효과가 있고 다른 말로는 시트르산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 구연산이 포함되어 있는 과일?

레몬, 라임, 오렌지, 귤, 자몽, 파인애플, 딸기, 토마토, 크랜베리, 라즈베리 등과 같은 신 과일에 많이 들어있다.

 

 

1. 구연산 효능

(1) 다이어트

구연산은 지방세포를 분해하는 역할을 해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2) 각종 성인병 예방

구연산의 안디오텐신이라는 효소가 혈관을 수축하여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다. 또한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도 한다.

 

 

 

(3) 피부 건강

구연산은 피부의 재생을 돕고 산화스트레스 때문에 생기는 피부노화를 방지해준다고 한다. 그래서 화장품의 성분 중 하나로 구연산이 많이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4) 피로회복

구연산은 우리 신체에 젖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피로회복에 좋다고 한다. 평소에 어깨결림이나 요통이 있다면 구연산이 도움이 될 수 있다.

(5) 독소해소

구연산은 살균작용을 하여 몸 속의 유해한 물질을 배출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6) 변비 개선

평소에 식이섬유를 잘 섭취하지 않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대장의 연동 운동이 느려지게 되면 변비가 흔하게 발생할 수 있다. 구연산은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7) 신장결석 예방

우리 몸이 산성일 때 신장 결석이 발생하기 쉬운데 구연산은 산성화된 몸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어 신장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2. 구연산 활용법

습한 화장실 등을 청소할 때 구연산을 활용하면 좋다. 얼룩이 지거나 곰팡이가 생긴 곳에 구연산을 뿌려둔 후 솔로 문질러주면 때가 잘 빠진다고 한다.

또한 물때가 잘 끼는 주전자나 전기포트를 세척할 때도 구연산을 넣고 물을 끓여준 후 닦으면 효과적이라고 하니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 밖에도 스탠 얼룩을 닦아내거나 악취를 제거할 때도 도움이 된다.

 

3. 구연산 복용

구연산이 많이 들어있는 레몬, 오렌지, 감귤등의 과일을 통해 가장 쉽고 보편적으로 구연산을 섭취할 수 있다. 신 과일을 먹기 힘들거나 먹기가 불편하다면 구연산을 정제하여 만든 영양제들도 잘 나와있다고 하니 성분을 꼼꼼히 잘 따져보고 섭취하면 좋을 것 같다.

4. 구연산 부작용

구연산을 과다하게 먹으면 혈액이 응고될 수 있다. 평소에 출혈성 질환이 있다면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또한 구연산은 산도가 높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병이 있는 경우에는 조심해야하고 구토, 메스꺼움등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공복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구연산을 청소할 때나 세제로 사용할 경우에는 구연산이 피부나 눈에 노출되면 좋지 않으니 항상 조심해야 한다. 또한 구연산의 보존 기간은 2년 정도라고 한다. 구연산이 너무 오래된 경우에는 내용물이 상할수도 있으니 너무 오래두지 않도록 해야한다.

 

오늘은 이렇게 구연산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구연산은 뛰어난 효능도 있지만 그에 따르는 위험한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안전한 복용법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