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두통으로 인한 고통과 스트레스를 경험해봤을 것이다. 두통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거나 삶의 질이 떨어질 만큼 상당한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두통이 생겼을 때 빠르게 해결해주는 진통제를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약에 계속 의존한다고 두통이 생기는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통의 불편함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자연 치료법들이 있으며, 그러한 치료법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습관화하고 잘 실천한다면 두통으로 인한 고통으로부터 조금은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두통 없애는 방법

(1) 물 자주 마시기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탈수현상이 생기거나 자극성, 신경전달물질 수치의 차질, 뇌 기능 저하가 올 수 있고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을 경험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하는 것은 맞지만 과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은 나트륨농도를 떨어뜨리고 오히려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하루에 1.5~2L 정도 적당량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2) 아보카도 섭취하기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에 몸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아보카도는 마그네슘의 함량도 높기 때문에 두통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두통은 두피 아래 혈관이 지나치게 팽창해서 생기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마그네슘은 혈관 수축장치는 아니지만 혈관 톤의 조절에 도움을 주어 팽창된 혈관에서 가해지는 압력이 존재하지 않도록 한다.

 

실제로 편두통은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에 잘 발생하기 때문에 만성두통을 겪는 사람들은 아보카도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3) 식습관 및 식생활 개선하기

평소에 제대로 된 식단으로 식사를 하지 않거나 끼니를 대충 때우는 등의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은 두통의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충분한 잠을 못자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이다. 인스턴트 음식, 밀가루 음식 등 소화가 잘안되는 음식은 피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과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은 두통을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4) 라벤더 오일 마사지 및 스파하기

과도한 스트레스는 많은 이들에게 두통과 편두통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한 가지의 방법으로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 이마에 마사지하거나 따뜻한 물로 목욕하는 것은 두통을 완화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라벤더 오일은 이완을 촉진하고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잠자기 전에 하면 좋다고 하니 라벤더 오일을 활용해서 가끔씩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라벤더 오일이 없는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에 반신욕, 족욕 등을 하면 두통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5) 생강 섭취하기

생강은 항염증 및 항효소 성질과 함께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가벼운 진통제 작용을 가지고 있다.

진통제만큼 효과가 강하지는 않겠지만 생강차를 꾸준히 마시면 두통, 혈액순환 촉진 등에 좋다고 한다.

 

(6) 찜질하기

보통 냉찜질은 염증완화에 도움이 되고 온찜질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머리에 열이 나거나 욱신거리면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고 목에 경련이 오거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온찜질을 하는 것이 낫다. 찜질을 너무 오래하는 것도 좋지 않기 때문에 15분 이내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7) 충분한 휴식 및 실내 환기하기

과도한 피로와 스트레스는 전신을 경직되게 하거나 근육이 뻣뻣하게 굳어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 그렇게 되면 혈관이 수축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두통이 생기기 쉽다.

 

이럴 때는 신체의 긴장이 풀어지고 근육이 이완될 수 있도록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실내 환기, 신선한 공기 들이마시기, 충분한 휴식 등을 통해 기분전환을 하는 것이 좋다.

 

오늘은 이렇게 두통 없애는 몇 가지의 방법들에 대해 알아봤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전반적인 생활습관 개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심한 두통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뇌, 신경 등의 문제가 생겼을 지도 모르기 때문에 전문가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두통은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